가수 탤런트 영화배우 개그맨 연예인들은 예명을 대부분 가지고 있다. 직장인 공무원 개인사업자도 예명을 가지면 좋다.
가수 아이유는 이지은, 비는 정지훈, 서태지는 정현철, 나르샤는 박효진, 왁스는 조혜리, 싸이는 박재상이다.영화배우 김수로는 김상준, 원빈은 김도진, 서지석은 서정옥, 박시은 박은영, 황신혜는 황정만이다.탤런트 이채영은 이보영 윤다훈은 남광우 송지효는 정선임, 주진모는 박진태 홍수아는 홍근영 한가인은 김현주다.
>
연예인은 성까지 변경해 예명을 정하는 경우도 있다. 현빈은 호적 이름이 김태평이고 하지원은 정혜림이다.이지아는 김상은이고 강은비는 주미인이다.예명은 연예인의 전유물이 아니다.일반 직장인이나 자영업, 교직, 공무원 등 모든 사회생활을 하는 분들은 예명이 필요하다.
>
과거에는 호가 있었다. 있는 곳이나 자신이 목표로 하는 의미, 좋아하는 것을 대상으로 한 것이 많았다. 따라서사는곳이바뀌고,호명이다르기도하고,좋아하는물건이여러개있을때에는호명이늘어납니다. 호는 집안에서 쓰인다는 뜻의 당호와 시서화 등에 쓰이는 아호로 나뉘었으나 양자 간에는 뚜렷한 구별이 없어 혼용되었다.조선 중기 이후 호 사용은 더욱 확대되어 주로 자신이 학문을 배우고 가르친 장소를 호도하는 일이 많았다. 이황의 퇴계, 이이의 율곡, 서경덕의 화담 등이 대표적이며 성리학자 조식의 호남명은 장자에 나오는 용어로 노장사상에 관심을 가진 자신의 사상적 입장을 표현했다.옛날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었다. 자신이 지향하는 의미나 거처를 뜻하는 호를 만들어 사용한 것은 자연의 법칙에 따른 것이다. 목표로 하는 것이나 거주지는 단순한 물리적인 개념이 아니다.사는 곳은 예삿집이 아니다. 자신의 사상이나 가문이 있고 그 안에 학문도 있는 곳입니다.호를사용함으로써내가확실히표출을하는거죠. 표출이 확실해 유연성이 보이면 변질자로 낙인찍히기도 한다.
>
현대인은 사회 생활을 하면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 자기 PR, 즉 자기 PR시대에 살고 있다. 자신의 색깔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예명이 반드시 필요하다.사주의 기상과 현재의 직업과 조화를 이루는 작명을 하면 자신감이 더 붙고 추진력이 강화돼 성공의 길로 나아가는 데 가승의 효과가 있다.참고로 예명이란 저의 예명을 의미하는 이름입니다.저의 내재된 재능이 저의 특기이자 개성이며 품성입니다. 천성이 가져왔지. 이를 잘 활용하면 성공의 길로 나아간다.성공의 길로 나아가려면 예명을 가지면 된다.